경제정보 / / 2023. 3. 22. 07:41

재직증명서,경력증명서 발급방법

내가 회사에서 월급 받고, 건강보험료 내고 있는 사람입니다를 누군가에 보여줘야 할 때가 있습니다. 대출을 받아야 할 때가 대표적이죠. 대출이자를 잘 갚을 수 있는 사람인지 아닌지를 알기 위해서입니다. 월급 받는 사람이면 재직증명서를 사업하는 사람이면 소득금액증명원을 가지고 내가 돈을 잘 갚을 수 있는지를 증명해야 합니다.

 

신용대출 필요서류

또 이직을 하는 경우에도 재직증명서가 필요합니다.이력서에 써넣은 이력이 진짜인지 아닌지 이직하는 직장 인사팀이 알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경력을 증명해야 한느 경우는 다양합니다.오늘은 이를 위해 서류를 발급하는 과정을 간단하게 살펴보겠습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비지니스하는 그림

경력을 증명하기 위해서 사용할 수 있는 가장 심플한 방법입니다. 내가 지금 이 회사에 재직하고 있다는 사실을 회사의 직인이 찍힌 서류로 만들어 제출하는 것입니다.

 

대기업의 경우 인트라넷을 통해 재직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중소기업일 경우 인사팀에 요청하거나 HR담당자에게 요청하면 직접 서류를 만들어서 직인을 찍어줍니다.

 

이 서류는 근로기준법에 의해 근로자가 요청하면 사용자는 무조건 발급해줘야 합니다. 심지어 퇴사한 직원이 요청해도 그렇습니다. 따라서 퇴사한 상태에서 이 서류가 필요하다면 회사로 전화해 팩스나 이메일로 전송해 달라고 요청하면 끝입니다.

 

이 서류는 양식도 없어서 회사에서 만들어주면 그런가보다 하고 쓰면 되며, 직접 만들어서 사용해도 무관합니다.

 

재직증명서 폼

사실 이 방법이 가장 쉽긴 한데요.막상 퇴사하고 이전 직장에 재직증명서 떼 달라고 전화하는 게 쉬운 일은 아닙니다. 재직 중이라도 갑자기 이 서류를 떼 달라고 인사팀에 요청하는 순간, "뭐지 이거 이직하려고 준비 중인가?"라는 합리적인 의심을 사게 되죠.

 

이직을 준비하는 분들이나 혹은 퇴사후 전 직장에 전화하기 껄끄러운 분들을 위해서 다른 방법도 소개합니다.

 

국민연금가입증명서


비즈니스 사진

이 방법은 어떤 회사에서 일했다는 것을 부수적으로 증명해주는 방법입니다. 원래 국민연금가입증명서는 내가 몇 년간 어떤 회사에서 국민연금을 이만큼 냈다 이걸 증명하기 위한 방법인데, "어떤 회사에서"라는 것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에 재직증명서의 대신으로 쓰이곤 합니다.

 

물론, 이 서류는 회사가 직접 도장을 찍어주진 못합니다.그렇게에 완벽하게 대체를 할 수는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경력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에는 충분히 사용가능하기도 하죠.

 

발급방법은 간단합니다.국민연금관리공단 NPS 홈페이지에 로그인한 후에 개인서비스 중에서 증명서 발급-가입증명서(국/영문)를 선택하면 됩니다.

 

NPC홈페이지 설명

실제 저의 가입내역을 살펴보면 2006부터 2022년 3월31일까지 사업장에 속해 연금납부를 진행했고, 현재는 지역가입자로 전환하여 납부하고 있습니다. 어떤 용도로든 제가 이전 사업장에서 일한 기록이 필요하다면 이를 프린트해서 발급하면 되는 것입니다.

 

정부 24경력증명서

 


이 방식은 공공기관에 근무했던 사람만 적용이 가능한 서비스입니다. 사기업에 다녔던 사람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마치 사기업에 퇴사하고 나서 인사과에 전화해서 팩스로 받는 것과 같은 종류의 서비스입니다.

 

저는 정부기관에서 일한 적이 없어서 따로 뽑아볼 건 없네요.

 

민원안내 신청방법

이상으로 직장 재직 사실을 증명해야 할 때 제출하는, 재직증명서 국민연금공단 가입증명서 경력증명서 발급방법과 양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들 이직 잘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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